본문 바로가기

아이 기저귀 떼기, 유아 변기 제품 어떤게 있을까

맘춘기 2024. 12. 16.

23개월령 남아를 키우는 육아맘입니다. 저희 아이는 최근에 본격적으로 기저귀 떼기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배변을 하는 시간이 규칙적인 편이라서 아이의 평소 배변시간에 변기에 앉혀주고 있는데요.

 아직 유아용 변기에서 제대로 용변을 성공하지 못해 배변훈련이 길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성질이 급한 어미는 어떡하면 아기 변기에서의 배변을 더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혹시나 아이의 배변훈련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템이 있을지 찾아봤는데요.
 
저와 비슷한 시기 육아를 하고 있어 고민중인 육아동지들을 위해 기록해 봅니다. 
 

대표적인 제품 타입, 유아변기

  • 배변 훈련 시작 단계에 사용하기 좋다.
  • 발이 안정적으로 바닥에 닿아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 변기 보관 장소를 어디든 옮길 수 있다.
  • 아이의 용변을 따로 버리고 세척해주어야 하는 점은 번거로울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배변훈련 제품이고, 처음 변기와 친해지기 할 때부터 사용하기 좋습니다. 해서 12개월에 놀이로 접근하기 시작해 배변훈련 시작기까지 사용을 하고 최대 36개월 정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의 위치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어서 아이의 눈에 띄는 곳에 자주 노출시켜줄 수 있고 친밀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어른 변기와 비슷한 모양의 제품의 경우 모방행동을 이끌어 내기가 쉽습니다.
 
다만, 아이의 용변을 따로 버리고 세척해주어야 하는 관리의 번거로움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리 사운드 포티

아기 배변훈련 제품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브랜드가 두리입니다.
두리 제품 중에서도 가장 인지도 높은 제품이 유아변기 사운드 포티입니다. 

두리-공식홈페이지-사운드포티
출처 두리 공식홈페이지

 

두리 사운드 포티 내용
가격 정가 42,000원

쿠팡가 39,900원 (12/15 기준 18%)
공식홈페이지 주말특가 29,900 (12/15 기준 30%)
색상 화이트, 그레이, 핑크
특징 어른 변기를 닮은 디자인
버튼을 누르면 물 내리는 소리가 나옴

 

두리의 유아변기 말고도 펭귄모양, 자동차 모양 등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다양한 모양으로 출시된 제품들도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어른 변기와 비슷한 모양이 더 모방행동을 끌어내는데에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물 내리는 소리가 나오니 어른 변기로 넘어갔을 때 더 훈련에 연속성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그런 면에서 왜 두리 변기가 국민템이라고 불리는지 알겠더라고요.
 
다만, 가격이 착하진 않아 비슷한 제품이 없나 찾아보니 투비맘의 엔젤포티가 비슷한 사양에 좀 저렴한 가격이었습니다. 이 글을 쓰고있는 24년 12월 15일 기준 투비맘의 엔젤포티는 쿠팡가 25,900원입니다.

투비맘-공식홈페이지-엔젤포티
출처 투비맘 공식 홈페이지


제 아들은 유아 변기를 지인 딸이 쓰던 제품을 물려받아 쓰고 있는데요. 몰랐지만 지금 보니 두리의 사운드 포티였네요. 제 아들이 쓰고있는 사운드 포티는 중고라서 물 내리는 버튼은 고장이 났지만, 이미 변기를 12개월부터 꾸준히 노출시켜 주고 어른 변기 주변에 같이 두었더니 변기에 앉아서 응가하는 모습을 곧잘 흉내 내고 있습니다. 확실히 모방행동과 아이가 접근하기 쉬워 편한 놀잇감으로 생각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유아변기커버와 변기 디딤대

  • 24개월~약5세정도까지 사용가능하다.
  • 성인 변기에 호환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용변 후 처리가 편리하다. 
  •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어른 변기를 함께 사용하기에 아이의 발이 공중에 뜨고, 안정감은 떨어질 수 있다.

아이가 유아변기에서 볼일 보는 것에 아이가 어느 정도 적응을 하고 나면, 유아 변기 커버로 교체하게 됩니다. 어른 변기에 적응하기 전단계로 유아 변기 커버를 사용하는데, 어른 변기에 아이용 변기 커버 없이 아이가 앉으면 엉덩이가 빠질 수도 있어 공포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변기가 아이 키보다 훨씬 높다 보니 발이 바닥에 닿지 않아 안정감이 떨어져서 아이들이 더 겁을 먹는 것 같아요. 해서 보통은 유아변기커버와 함께 계단 모양으로 생긴 변기 디딤대를 같이 사용합니다.
 
유아 변기커버의 가장 큰 장점은 어른 변기에 커버만 교체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온 가족이 함께 사용가능하다는 편리성인 것 같습니다. 또, 아이가 용변을 본 후 별도로 처리할 필요없이 변기물을 내리면 돼서 후처리가 매우 간편합니다.
 

두리 3.0 트리플 무소음 아기변기커버

아기 변기 커버 제품도 두리 제품이 가장 많이 언급이 되더라구요. 일부 엄마들 사이에서는 돌고 돌아 결국 두리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두리-공식홈페이지-트리플무소음아기변기커버
출처 두리 공식홈페이지

두리 3.0 트리플 무소음 아기변기커버 내용
가격 정가 60,000

쿠팡가 45,900 (12/15 기준 23%)
두리 공홈 45,900 (12/15일 기준 쿠팡과 동일)
색상 퓨어 화이트, 라이트 그레이, 스카이 블루, 베이비 핑크 
특징 18개월~성인까지 사용가능
댐퍼설계로 무소음
모든 변기 설치가능
비데에는 별도 타입 제품 사용 권장
비데용  두리 살균 방수비데 유아겸용 커버 (DURI-110)
두리 2단 디딤대  정가 35,000원

두리 공식홈페이지 25,900원
아기 변기커버와 함께 구매 시 63,900원 (12/15 기준 29%)

 

두리 변기커버가 변기 모양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타입의 변기에 다 사용이 가능해서 더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변기도 라운드형, 스퀘어형, D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더라고요. 어른 변기가 어떤 모양이든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유아 변기커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2단 발받침도 두리에서 같이 판매 중인데요. 역시나 가격이 싸지는 않습니다. 쿠팡에 유아 변기커버를 검색하면 다양한 가격대의 아기 변기커버가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중인 변기의 모양을 확인 후 잘 고정이 되는 제품으로 가성비 제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아 변기 커버를 집에서 고정해서 쓰는 제품 말고도 휴대도 가능하고 손잡이도 있는 제품도 보이는데요.
아직 대소변 조절능력이 미숙한 적응기의 아이들은 외출을 했을 때 장소가 어디든 다급하게 화장실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하더라고요. 휴대가 가능한 타입은 혹시나 외출 시 유아 변기커버가 없는 화장실에서도 아이의 배변을 돕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외출 시 항상 소지하고 다니기에는 짐이 는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ㅎㅎ

 

휴대용으로 사용할 것을 고려해서 구매를 한다면 모든 타입의 변기에 잘 고정이 되는지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휴대용 변기 커버를 사용하다가 변기커버가 고정이 잘 안돼 변기 안에 빠져서 불편했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어른변기에 특히 두려움을 느끼는 아이의 경우 손잡이 있는 제품을 사용했더니 안심을 하고 기저귀 떼기에 성공했다는 말도 있었는데요. 성공적인 배변훈련을 위해서는 아이의 기질적인 특성과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아변기, 변기커버, 발 디딤대까지 3 in 1

  • 12개월부터 약 5세정도까지 사용가능 시기가 가장 길다.
  • 아이가 용변 후 후처리가 간편하다.
  • 어른 변기에 함께 호환해서 사용 가능하나, 설치를 했다가 치웠다가 해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다.
  • 공간차지를 많이 한다.

두리-공식홈페이지-올인원-유아변기
출처 두리공식홈페이지, 두리 3 in 1 올인원 유아변기

 
유아 변기부터 변기커버, 발 디딤대까지 세 종류의 제품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입니다. 해서 배변훈련기 전 시기에 사용이 가능하고 가장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깁니다. 3 in 1 제품타입의 경우 폴딩이 가능한 제품타입이거나 3가지 타입으로 분리해서 사용가능한 타입으로 나뉘는 것습니다. 하지만 두 타입 모두 어른 변기와는 모양이 확연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쿠팡-키즈랑-유아변기-올인원-폴딩변기
출처 쿠팡, 키즈랑 3 in 1 유아변기

 
보통은 폴딩기능을 통해 모양을 변형시켜 사용이 가능하며, 폴딩 후 보관이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폴딩을 하더라도 공간차지를 많이 한다는 점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폴딩의 경우 아이가 응가가 급하다고 하는 상황에 폴딩을 접었다 폈다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in 1 제품의 가장 장점은 다른 스타일로 변형이 가능해서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점이 가장 큰 장점일 수 있으나, 각 스타일로 변형시켰을 때엔 모양이나 공간차지 등 약간의 아쉬움이 모두 존재한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듯 합니다. 
 

남아 소변기

남자아이들의 경우 소변기에서 소변을 누는 연습을 시키기도 합니다. 소변기도 벽에 거는 타입, 바닥에 세워두는 타입, 공룡모양 등 디자인도 타입도 크기도 정말 다양하게 나옵니다. 소변을 가리는 부분에 대해서도 일부러 아빠가 화장실을 갈때 아이와 함께 가서 소변기 사용하는 방법에 흥미를 가지도록 교육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다만, 소변기를 꼭 사용하는 훈련을 시켜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엄마의 성향에 따라 의견이 나뉠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는 아가 때부터 소변도 변기에 앉아서 싸도록 교육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유아 변기 제품 선택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배변훈련은 아이의 신체적 성장에 따라 시작시기부터 개인차가 큽니다. 해서 제품 별 사용시기는 대략적으로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떤 제품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나니 어떤 타입의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유아 변기를 구매하기 전 고려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는 명확해지는 것 같습니다.
 

  • 배변훈련 시작기, 유아변기를 선택할 때에는 아이의 흥미를 끌기 쉬운 모양이나 요소가 있으면 좋다.
  • 유아 변기커버를 선택할 때에는 모든 변기타입에 사용가능한 커버를 구매해야 한다. (휴대용 변기커버 포함)
  • 변기커버와 함께 사용할 발받침은 아이의 키를 고려하여 발이 안정적으로 닿는 높이인지 확인한다. 
  • 올인원과 휴대가 가능한 제품은 긴급히 사용할때 설치가 간편한지를 고려한다.

저는 지인들의 배변훈련 성공담과 실패담을 듣다보니 정말 배변훈련은 아이의 성격이나 기질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더라고요. 겁이 없고 호기심이 많은 아이, 겁이 많은 아이, 배변 훈련 시 엄마가 꼭 옆에 있어야 하는 타입, 누가 지켜보고 있으면 싫어하는 아이 등 배변훈련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제품을 선택하기 이전 내 아이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 아이를 며칠간 유심히 관찰하며 보니, 어른의 행동을 흉내내는 걸 특히 좋아하고 변기 물을 내렸을 때 응가가 내려가는 모습을 확인하는 걸 특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어른과 함께 사용 가능한 바로 유아변기커버를 한번 사볼까 생각 중입니다. 

아기변기에-공룡-응가시켜주기-장난치는-아들
아기변기에 공룡 응가시켜주고 물티슈로 닦는 놀이하는 아들

 
제 아들은 유아변기를 오랜기간 노출해 배변훈련에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졌고 좋아하지만, 오히려 그 점이 단점으로 작용해 유아변기는 장난감으로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공룡 장난감을 가져가서 응가를 시켜주고 변기에 앉아서 모방행동도 하는 등 장난은 치지만 실제 용변은 할 생각이 없더라고요. ㅠㅠ
 
조금 더 빠른 성공을 위하여, 열심히 찾아본 배변훈련에 도움이 되는 아이 변기 관련 제품들이었습니다.
저처럼 아직 배변훈련 퀘스트를 진행 중인 모든 육아동지들의 성공을 기원하며, 오늘도 모두 육아팅입니다! 


맘춘기, 기저귀 떼기 시작해도 될 신호 3가지 보러가기

 

기저귀 떼는 시기, 22개월 남아 기저귀 떼기 시작해도 될 신호 3가지

기저귀 떼기에 권장되는 시기는 18개월부터 30개월까지 월령 범위가 매우 넓다.그 이유는 기저귀를 떼려면 신체발달과 인지, 사고 등 여러 방면의 발달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라

momchungi.com

 

댓글